[문제] 다각형을 만드는 프로그램에 복사생성자,복사대입연산자, 이동생성자,이동대입연산자를 구현하여
가 출력될 수 있게 해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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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Point {
int x, y;
};
class Polygon {
public:
Polygon() {
nPoints = 0;
points = NULL;
}
Polygon(const int nPoints,const Point *points):nPoints(nPoints) {
this->points = new Point[nPoints];
for (int i = 0; i < nPoints; i++) {
this->points[i] = points[i];
}
}
//복사생성자 구현
//복사대입연산자 구현
}
~Polygon() {
delete[] points;
}
//이동 생성자구현
//이동 대입 연산자 구현
int GetNPoints()const {
return nPoints;
}
Point *GetPoints() const {
if (nPoints == 0) return NULL;
return points;
}
private:
int nPoints;
Point* points;
};
Polygon getSqaure() {
Point points[4] = { {0,0},{1,0},{1,1},{0,1} };
Polygon p(4, points);
return p;
}
int main() {
Polygon a;
a = getSqaure();//얕은 복사 2회
Polygon b (a);//깊은 복사 1회
Polygon c;
c = a;//깊은 복사 1회
int nPoints = c.GetNPoints();
Point* points = c.GetPoints();
for (int i = 0; i < nPoints; i++) {
cout << "( " << points[i].x << "," << points[i].y << " )" << endl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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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를 풀기전 핵심은 복사생성자, 복사대입연산자는 깊은복사
이동생성자,이동대입연산자는 얕은 복사임을 기억하고 들어가자.
[최종코드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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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struct Point {
int x, y;
};
class Polygon {
public:
Polygon() {
nPoints = 0;
points = NULL;
}
Polygon(const int nPoints,const Point *points):nPoints(nPoints) {
this->points = new Point[nPoints];
for (int i = 0; i < nPoints; i++) {
this->points[i] = points[i];
}
}
//복사생성자 구현
Polygon(const Polygon &rhs) {
//객체가 생겨나는 시점이라 delete 없어도됨
nPoints = rhs.nPoints;
points = new Point[nPoints];
for (int i = 0; i < nPoints; i++) {
points[i] = rhs.points[i];
}
cout << "깊은복사(생성자)" << endl;
}
//복사대입연산자 구현
Polygon& operator=(const Polygon& rhs) {
if (this != &rhs) {
delete[] points; //잘했으
nPoints = rhs.nPoints;
points = new Point[nPoints];
for (int i = 0; i < nPoints; i++) {
points[i] = rhs.points[i];//깊은복사
}
}
cout << "깊은복사(연산자)" << endl;
return *this;
}
~Polygon() {
delete[] points;
}
//이동 생성자구현
Polygon(Polygon &&rhs){
nPoints = rhs.nPoints;//얘는 깊은복사 문제 없음
//포인터 얕은 복사 해야함.
points = rhs.points;
cout << "얕은복사(생성자)" << endl;
//원본을 delete 해야함. 그래야 얘(rhs)가 사라질때 임시객체가
//가리키는 메모리가 남아있을 수 있음
rhs.points = NULL;
}
//이동 대입 연산자 구현
Polygon& operator=(Polygon&& rhs) {
if (this != &rhs) {
nPoints = rhs.nPoints;
delete[] points;
points = rhs.points;//얕은복사
rhs.points = NULL;
}
cout << "얕은복사(연산자)" << endl;
return *this;
}
int GetNPoints()const {
return nPoints;
}
Point *GetPoints() const {
if (nPoints == 0) return NULL;
return points;
}
private:
int nPoints;
Point* points;
};
Polygon getSqaure() {
Point points[4] = { {0,0},{1,0},{1,1},{0,1} };
Polygon p(4, points);
return p;
}
int main() {
Polygon a;
a = getSqaure();//얕은 복사 2회 getSqaure r-value 함수가 반환될때 r-value임
Polygon b (a);//깊은 복사 1회 -> 이동생성자 아님 a가 r-value가 아니여서
Polygon c;
c = a;//깊은 복사 1회
int nPoints = c.GetNPoints();
Point* points = c.GetPoints();
for (int i = 0; i < nPoints; i++) {
cout << "( " << points[i].x << "," << points[i].y << " )" << endl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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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여기서 궁금해지는게 있다.
보통 포인터를 깊은 복사할 때는 points[i]=*rhs.points[i] 또는 strcpy 이런걸 사용해주는데
복사생성자를 보면 등호만으로도 깊은복사가 될까? 라는 의문이다.
이게 얕은 복사라 생각할 수 있는데 Polygon 구조체에 있는 x,y값은 포인터가 아니라 기본자료형인 int이다. 그래서 등호만으로도 깊은복사가 가능하다!
복사 생성자 vs 복사 대입연산자
나는 깊은복사 중에 생성자, 연산자 중 어떤게 호출됐는지 궁금해서 "깊은복사(생성자)" <-- 이런식으로 출력하게 해줬다. 그랬더니
깊은 복사를 했을 때 생성자 먼저 호출되고 -> 복사대입연산자가 호출된다. 왜 그런것일까?
우선 두 개념의 정의를 다시 살펴보자.
복사를 하면서 새 객체의 생성이 필요하면 복사생성자를 사용하고, 그렇지 않으면 대입연산자를 사용한다.
복사 생성자는 객체가 새로 생성되는 시점에서 대입을 할 때 호출이 되고 대입 연산자는 객체 두 개가 이미 생성 및 초기화가 진행된 상태에서 대입을 할 때 호출이 된다.
main함수를 보면 객체 b는 객체가 생성되면서 복사가 같이 일어난다. 그러니까 새 객체의 생성이 일어나서 복사 생성자가 필요한거고
c객체는 먼저 객체가 생성되고 a객체를 대입해준다. 그니까 이미 객체가 있으니 이땐 복사대입연산자가 호출되는 것이다.
참고자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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